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 및 증상 발현 순서

by 날라비쿠 2021. 5. 10.

▲코로나, 잠복기 때도 증상이 있나?

 잠복기란 본인이 크게 인지하지 못하는 가벼운 증상(미열, 피로감, 통증 등)이 나타나는 시기이며 평균적으로 감염 후 2~142~14일 정도의 기간을 말한다.

 잠복기가 지나면 본격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유증상기로 진입하며 이 시기에는 감염원의 강한 전파력을 나타내며, 증상이 가벼울때는 기간이 평균 1주일정도이고, 중증 폐렴일 때는 평균 2주일정도이다.

 증상이 사라지고 퇴원이 가능한 시기를 회복기라 한다.

 무증상의 경우엔 안심해서는 안 되는 이유가 전문가들의 의견으로는 증상이 없는 것이 아니라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감염된 어린이나 노약자들이 미열 혹은 열이 아예 없던 예가 있었다.

 

 

코로나의 주요 증상

 임상 증상은 무증상, 경증, 중등증, 중증까지 다양하다. 동일 질환에서도 침입한 병원체의 양, 활성도 및 감염된 사람의 감수성 등에 따라서 증상의 강도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증상 발현 시기 때의 주요 증상으로는 발열(37.5이상), 기침, 호흡곤란, 오한,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미각소실, 피로, 식욕감소, 가래,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 혼돈, 어지러움, 콧물이나 코막힘, 객혈, 흉통, 결막염, 피부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상된 후각 미각 감각은 다시 회복 가능한가??

 대부분의 환자들의 겨우, 후각·미각·화학감각은 감염된 지 수 주 내에 회복이 되었습니다.

 후각기능이 상실된 코로나 환자 중에서 72%, 미각 기능이 상실된 환자 중 84%1개월 후 감각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명의 환자들을 한 달 동안 추적한 결과, 49%가 완전하게 회복되었고, 41%가 개선 중으로 평가되었다.

 

 

▲인플루엔자(독감)와.

 인플루엔자(독감)와 코로나는 모두 전염성 호흡계 질환이지만 각각 그 원인 바이러스가 다르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코로나는 독감보다 더 쉽게 전염되며 사람들에게 훨씬 더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 후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더 오래 걸릴 수 있으며 전파력도 더 길게 지속될 수 있습니다.

 독감과 코로나 증상이 일부는 비슷하기 때문에 단지 증상만으로 서로의 차이점을 쉽게 구분하기 어려우며, 이를 확실하게 감별하기 위해서는 검사가 요구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는 증상의 순서가 독감과 차이가 있을까?

 코로나 바이러스는 무증상 -> 발열 -> 기침 -> 인후통, 몸살, 두통, 근육통 -> 오심, 구토 -> 설사 ->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의 순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반면에 독감은 기침, 근육통 -> 두통 -> 인후통 -> 발열 -> 설사, 메스꺼움, 구토 등의 순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위의 순서는 참고만 삼아주시고, 코로나 증상은 사람마다 워낙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혼돈의 우려가 있어서, 조금이라도 이상이 보이면 코로나 검사를 바로 해보시는 것이 제일 확실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댓글